(통신원 리포트)스티븐슨 박사가 말하는 파킨슨병에 대해 우리가 알아야 할 것
(통신원 리포트)스티븐슨 박사가 말하는 파킨슨병에 대해 우리가 알아야 할 것
  • 한국시니어뉴스
  • 승인 2019.12.05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가모두늙어간다는것은논란의여지가없다. 우리 모두는 경이로운 속도로 노화하고 있다. 향후 30 년 동안 75세가 넘는 인구는 두 배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실제로"노인"에게영향을미치는질병들이매우흔하게나타나는양상을보이게될것임을의미한다.

이러한 질병 중 하나는 파킨슨병이다. 파킨슨병을 가진 사람들의 수는 뉴질랜드에서 2006년 약 7,300 명에서 2017년 10,700명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25년 안에 두 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예측이 가능한 것은 파킨슨병이 노인들 사이에서 생각보다 흔히 볼 수 있다는 사실 때문이며, 또한 비교적 어린나이에 파킨슨병으로 진단된 사람들이이전보다 훨씬 더 오래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파킨슨병은 점진적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되는 경향이 있고 완치가 불가능하다. 하지만 치료를 통해 증상조절이 가능하여 증상을 억제하거나 어느 정도 최소한의 통제가 가능하다.

파킨슨병은 흑질(Nigra)로 알려진 뇌의 작은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흑질 부위에 분포한 세포는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또는 화학물질)을 생성한다. 도파민은 뇌기능에 필수적이며, 감정반응, 움직임통제, 그리고 집중하고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파킨슨 병을 앓는 경우, 흑질의 세포가 죽어 도파민결핍을 초래한다.

우리는 어떤 사람들은 파킨슨병에 걸리고 어떤 사람들은 파킨슨병에 걸리지 않는지에 대해 많이 알지 못하지만, 약 10%의 사례는 유전적인 것으로 생각된다. 남성이 여성보다 약간 더 일반적이며 노화와도 관련이 있어 60대 환자에 비해 80대 환자의 비율은 세 배나 높다.

파킨슨병의 발병은 알아채기 어렵고 느리게 발전하며, 징후는 종종 매우 미묘하게 나타난다.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움직임의 둔화 : 환자는 걷거나 의자에서 일어나는 것과 같은 다양 한움직임이 느려질 수 있다. 처음에 이것을 종종 "노화"의 원인으로 여겨 다른 증상이 나타날 때까지는 그 의미가 명확해지지 않을 수 있다. 파킨슨병 후기단계에서는 매우 느리고 절뚝거리게 되며 걷기 시작하는 것과 중지하는 것 모두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강직 : 근육이 긴장감을 느끼기 시작하고 자유롭게 움직이기 어려울 수 있다. 일반적으로 파킨슨병을 가진 사람은 걸을 때 팔이 흔들리지 않으며, 파킨슨병이 얼굴에 영향을주면 "표현이 없는"것처럼 보일 수 있어 미소, 화남 등의 기타 표정으로 이어지는 근육을 움직이기가 어렵게 된다.

▲손 떨림 : 손 떨림은 파킨슨병에서 매우 흔하지만, 어떤 경우는 크게 나타나지 않는다. 떨림이 손, 손가락, 엄지 및 팔에 주로 발생하는 경향이 있지만 신체의 다른 부분에도 영향을줄 수 있다. 신발 끈을 매거나 차를 마시는 것과 같이 작업에 집중 할 때 상태가 더 나빠지는 양상을 보인다.

나중에 질병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지만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다상은 다음과 같다.

1.균형 잡힌 자세 유지가 어려워 넘어지는 경향이 있다.

2.단조롭고 느린 연설

3.삼키기 어려워 입 안의 침이 자주 고이고 때로는 흘리기도 한다.

4.피로

5.통증과고통

6.요실금을 포함한 변비 및 방광증상

7.환각 (예 :실제가 아닌 것을 보고, 듣고, 냄새 맡는것)

8.발한

9.수면 블안

10.체중감소

11.우울증과 불안

12.갑작스런 혈압 저하로 인한 기립 현기증

위와 같은 증상은 파킨슨병 진단을 위한 열쇠이다. 위와 같은 증상이 많이 나타나는 경우, 특히 점진적으로 악화되는 경우 파킨슨병이 원인일 수 있다. 이를 확인할 수있는 명확한 테스트는 없지만, 전문가를 통해, 증상이 다른 문제에서 기인한 것이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 혈액검사 또는 뇌 스캔과 같은 일부 조사를 요청할 수 있다. 또한 일부 약물은 파킨슨과 유사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의사는 복용중인 약물이 환자의 상태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파킨슨병 진단이 환자와 가족들을 절망하게 할 수 있지만, 긍정적인 것은 치료를 통해 조절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모든 치료는 개인과 가족에 맞게 조정되어야하며 정기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치료패키지는 "종합적"이어야하며 필요에 따라 물리치료사, 언어 및 직업 치료사와 같은 여러 치료사, 가족 및 환자에 대한 추가지원 및 주거환경조정이 포함 될 수 있다.치료 약물과 관련해 다음 세 가지 그룹의 조합이 필요할 수 있다.

▲레보도파(Levodopa) :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여겨지며, 대부분의 파킨슨병 환자는 초기에 이 치료에 반응한다. 하지만, 장기간 사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효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질병이 더 많이 진행될 때까지 사용을 지연시키는 것이 좋을 수 있다.

▲도파민작용제(Dopamine agonists) : 레보도파보다 효과가 적은 경향이 있지만, 종종 젊은환자의 첫 번째 옵션으로 사용된다. 부작용이 문제가 되거나 질병이 더 진행되면 레보도파를 대체하거나 병행할 수 있다.

▲모노아민산화효소 B 억제제(Monoamine oxidase B inhibitors) : 이것은 레보도파의 필요성을 지연시키기 위해 초기 에 사용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파킨슨병이 발전된 단계에서도 레보도파와 함께 사용 할 수 있다.

이 밖에 시도할수있는새로운약물로 COMT 억제제라고도불리는약물은침흘림과같은특정증상을표적으로치료하는데사용할수도있다.

질병이진행되고삶의질에더많은영향을미치기시작하면우울증과불안증상이함께나타날수있다.그럴경우의사와상담하여언어치료법, 적절한지원및항우울제등뭐든가능한도움을얻는것이중요하다.

 

*Dr Cathy Stephenson -뉴질랜드웰링턴에위치한빅토리아대학교내가정의학전문의

뉴질랜드통신원조성학(carly@senior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